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04화. 멍

by 글쓰는 개발자. 2023. 3. 26.

멍한 사람을 보고 우리는 맹하다느니 생각 좀 하고 살라느니 하는 조언 아닌 조언들을 하곤 한다. 하지만 정말로 아무 생각도 없이 멍~하니 있는 것은 인간에게 정말로 힘든 일이다.

 

인간은 한시도 정보 받아들이기를 멈추지 않는다. 매 순간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머릿속으로 생각하려 한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사람들에게 퍼진 것도 어쩌면 매 순간 스마트폰이 전해주는 새로운 정보들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멍한 사람들은 정말로 아무 생각이 없을까. 그들 대부분은 정보를 차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인 정보를 이용해서 스스로 정보를 만들어내고 있는 중일 것이다. 그것이 멍한 상태인 것이다.

 

인간은 단 한시도 뇌를 쉬게 두지 않는다. 그래서 명상이라는 것으로 뇌를 멈추는 것이 수행의 일종이 된 것이다. 머리를 비우고 아무 생각 없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그만큼 힘들기 때문이다. 매 순간 정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 좋은 삶을 위해서 해야 할 첫 번째는 바로 주변의 정보들을 통제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정보들을 배제하고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정보만을 자신의 주변에 배치하는 것이다. 그러면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그래서 친구와 가족의 영향이 중요한 것이다. 서로 긍정적인 정보를 주고받는 사람들은 끝없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끌어올릴 수밖에 없는 환경이기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점점 더 발전한다. 하지만 아무리 자신이 성공하고 싶다고 해도 주변이 모두 부정적인 사람들로 가득하다면 매번 자신이 원하는 길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매 순간 주변의 부정적 정보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환경설정. 그것은 바로 자신의 주변을 원하는 것들로만 가득 채우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