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일기

12화. 왜 채우려고만 들까

by 글쓰는 개발자. 2022. 4. 30.

왜 인생에 뭘 더 하려고만 할까? 현재의 나에서 무언가를 추가만 한다고 해서 삶이 바뀔까?

 

인생은 습관 덩어리다. 많은 사람들이 어제와 다른 나를 만들기 위해서 무언가를 시도하고 실패하고 또다시 예전의 자신으로 돌아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정말로 자신을 바꿀 수 있을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생은 습관 덩어리다.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시간은 하루의 아주 작은 시간뿐이다. 나머지 시간은 모두 무의식적으로 평소 행동하던 습관처럼 행동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변화를 주는 행동은 평소와 분명 상반되는 어떤 행동일 것이고 의식적으로 매일 이어가려 하지만 결국 절대적인 시간의 차이에서 평소의 나를 이기지 못한다.

 

결국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평소의 나를 관심있게 들여다봐야 한다. 오늘 하루를 기록하고 그 하루 중 어떤 행동들로 하루를 보내고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행동들을 하고 있다면 그 행동들을 안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그 빈 공간에 의식적으로 하길 원하는 일들을 넣어서 습관으로 자리 잡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삶이 바뀌고 원하는 방향으로 순조롭게 흘러갈 수 있다.

'아주 작은 습관의 법칙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나쁜 습관은 그 자체로 촉매가 된다. 그 과정 자체가 서로의 촉매가 된다. 이런 습관들은 무감각한 상태를 조성해, 잘못하고 있다고 느끼면서 정크푸드를 먹고, 정크푸드를 먹으며 잘못하고 있다고 느낀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게을러졌다느 기분을 느끼고, 게을러졌기 때문에 텔레비전을 더 본다. 건강에 대한 염려로 불안해지고, 불안해졌기 때문에 담배를 피운다. 건강은 더욱 나빠지고, 더 불안해진다. 끝없이 추락하는 나선형 고리다. 나쁜 습관은 통제할 수 없는, 멈추지 않는 기차처럼 계속된다."

 

결국 평소의 나에게서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온전히 빼버린 뒤에야 성장할 수 있는 요소들을 삶에 넣을 수가 있다는 말이다. 오늘은 내 삶에서 제거해야 할 습관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하루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