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일기

51화. 말에는 힘이 있다.

by 글쓰는 개발자. 2022. 6. 30.

"된다. 된다. 된다." 매번 된다고 말하는 사람은 그 말을 지킬 확률이 높다. 사람은 평소 말하는 습관을 보면 행동을 예측할 수가 있다. 행동을 보면 그 사람의 말을 예측할 수가 있다. 매번 힘들다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은 실제로도 힘들고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인간에게 말이란 무엇인가. 말이란 평소에 생각하던 의식이 언어로써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행위이다. 말이 평소 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말의 힘은 말을 하는 주체인 자신에게도 해당되지만 그 말을 듣는 상대방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주변에 매번 "힘들고 어렵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은 사람은 그 사람도 "힘들고 어렵다"는 생각에 점점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평소 힘들고 어렵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라도 주변에 "할 수 있다. 아무것도 아니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으면 자신도 "할 수 있다. 아무것도 아니다."는 말을 자신도 모르게 하고 있을 것이다. 말의 힘은 자신에게, 다른 사람에게 암시로 작용하는 것이다. 평소에 스스로 안된다는 말을 자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정말로 그 일이 아무리 해도 해낼 수 없는 것인지, 핑계를 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평소의 모습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인간은 어렵고 힘든다고 생각하는 일을 절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음이 이미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몸이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겠는가? 삶은 무의식에 어떤 생각이 중심으로 작용하는가 가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말은 무의식에서 나오고 무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평소에 웃음과 할 수 있다는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것은 원하는 삶을 사는데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