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메타 인지란 무엇인가?

by 글쓰는 개발자. 2022. 4. 16.

자신이 객관적으로 자신에 대해서 혹은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그러나 메타인지는 간단하게 한줄의 문장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개념에 가까운 것이고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는 것이 현실적으로 와닿기 위해서는 많은 사례와 예시가 필요할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메타인지가 부족할 때 오는 현상

 

메타인지가 부족하면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거나, 모르는 것에 대해서 과하게 자신감을 보인다.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의 평가와 시선에 상당히 민감해진다. 그래서 스스로 어떤사람이라고 과장해서 말하거나 아예 포기하고 스스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소개하기도 한다. 메타인지가 부족하면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심리적 압박감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주변의 기대에 부응해야하고 스스로도 자신에 대한 확실한 감각을 느낄 수 없으니 삶이 불만족스럽고 따분하고 자꾸만 운에 기대려고 한다. 또한 못하는 나를 인정하기 싫어서 해야만 하는 일들을 두려워서 미루게 된다.

 

 

 

 

 

 

메타인지는 어떻게 발견하고 키울 수 있을까?

 

메타인지는 본래의 자신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을 '특별한 사람' 또는 '부족한 사람' 두가지로 나눠 주변에 자신을 표현한다. 메타인지는 사실 모든 사람은 그냥 '사람' 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무언가를 배우거나 실행할 때 처음에는 대다수가 어색하고 힘들어 할 것이다. 그건 당연한 것이다. 경험이 없는 사람이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데 잘하는 것이 말이 안되는 것이 당연하다. 그 사실을 당연한 기억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특별한 사람인 듯이 주변에서 인정해주기를 원하지만 그런 생활이 지속되면 결국 공허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못하는 것을 인정하고 배움을 구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 그것이 매타인지를 발견하고 키우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자신이 남들과 다르지 않음을 잘하는 사람들 모두 처음의 나처럼 어색하고 불편한 길을 지나갔기 때문에 현재 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나 자신이 특별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자신에게도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모르는것이 확실하고 가감없이 물어보고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발전속도는 우리가 말하는 특별한 사람들의 속도와 비슷할 지도 모른다. 인정하고 노력하는 것.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그것이 메타인지라고 볼 수 있다. 메타인지를 잘하게 되면 실패는 할 수 있으나,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진심으로 믿을 수 있게 된다.

마무리 

 

메타인지를 정확하게 하게되면 오히려 삶에서 배움에 대한 큰 기쁨을 느낄 수 있으며, 주변에 인간적인 평가도 받을 수 있다. 자신이 만들어낸 가면을 벗어내고 본래의 자신의 얼굴로 자신감 있게 살아가는 것. 그것이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인생이 아닐까 생각한다. 메타인지에 대해서 고심하고 삶을 나답게 자신감있게 살아가보자.

댓글